대약진 운동과 그 영향 등록
[목차]
대약진 운동의 효과는 즉시 나타났다. 1958년 가을 들판에는 곡식이 넘쳐 대풍년이 들었고 용광로에서는 엄청난 철이 쉴새없이 생산됐다. 그대로 진행된다면 15년이 아니라 4년 내에 영국을 따라잡는 것도 가능해보일 정도였다. 그런데 분명히 대풍이라고 당에서는 선전했지만, 인민공사에서 제공하는 음식의 질과 양은 좋아지지 않고 떨어지기 시작했다.
1958년은 풍년이었다. 그러나 곡식들은 대부분 거둬들여지지 못한 채 썩어갔다. 건장한 마을 청장년들은 모두 용광로에 매달려야 했다. 부녀자들과 어린이들이 허리가 휘도록 일했지만 역부족이었다. 지방 관리들은 모택동의 비위를 맞추기 위해 생산량을 부풀려 보고했으며 생산량에 따라 세금이 정해졌기 때문에 농민들은 엄청난 세금을 내야 했다. 심지어 어떤 지역에서는 생산된 곡식을 모두 세금으로 내야했기 때문에 먹을 것이 하나도 남지 않는 곳도 있었다.
더욱이 세금으로 거둬들인 곡식은 빚을 갚기 위해 소련으로 보내졌다. 심각한 식량부족으로 기근이 초래되는 와중에도, 모택동은 곡식을 소련으로 보냈다. 여기에는 자신의 인민공사와 사회주의 건설을 위한 체제 실험이 실패했다는 사실을 흐루시초프에게 알리고 싶지 않은 이유도 크게 작용했다. 그러나 식량부족의 가장 큰 원인은 인민공사 자체에 있었다. 인민공사에서 농민들은 일할 의욕도, 생산량을 늘릴 열의도 가지지 않았다. 아무리 열심히 일해도 일하지 않는 옆 사람과 동일한 수입을 얻을 수 밖에 없었기 때문이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확대/미리보기를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