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폐범주성 장애의 선별 및 진단 레포트
[목차]
I. 선별
II. 진단
1. 한국판-아동기 자폐증 평정척도 (K-CARS)
참고문헌
자폐범주성 장애의 선별 및 진단
자폐 범주성 장애는 생물학적 원인에 의해 나타난다고 제시하였지만 정확한 원인이 규명되지 않았기 때문에 여러 영역에 걸쳐서 나타나는 일련의 다양한 증상으로 제시된 행동기준에 근거하여 선별되거나 진단되어지고 있다.
I. 선별
자폐 범주성 장애아동을 조기에 선별 및 전단하면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이차적인 증상을 감소시킬 수 있다. 그리고 조기에 선별 및 진단을 자폐 범주성 장애아동을 치료하는데 효과적이다. 아래에 선별 및 진단도구에 대하여 설명이 제시되었다.
1) 한국판-영유아기 자폐증 선별검사 (K-CHAT)
K-CHAT는 사회적 의사소통의 위험이 있는 18개월 자폐 영유아를 선별하기 위하여 영국판 CHAT (Baron-Cohen, Allen, & Gillgerg, 1992)를 한국어로 번안하여 표준화를 위한 예비 검사를 마친 도구이다.
K-CHAT은 질문지와 관찰지로 구성되어있다. 질문지는 9문항으로 부모가 작성하도록 되어있고, 관찰지는 5문항으로 주 건강 전문가가 아동을 관찰한 후 작성하도록 되어있다.
이 검사 도구를 통과하지 못한 아동은 1개월 후에 재검사를 받고, 2차 검사에서도 통과하지 못한다면 의학적 진단을 받는 것이 바람직하다.
2) 부모용 자폐행동지표
부모용 자폐행동지표는 영아부터 학령전기 자폐아동을 조기에 선별하기 위한 도구로 표준화를 위한 예비 검사를 마친 도구이다. 이 도구는 전체 4개영역(사회성, 언어, 행동, 학습 및 자조 발달) 127개 문항(33개 문항, 15게 문항, 64개 문항, 15개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3) 한국판-자폐 행동 체크리스트 (K-ABC)
K-ABC는 자폐아동을 선별하기 위하여 미국판 ABC (Krug, Aeick, & Almond, 1993)를 한국어로 번안하여 표준화한 검사 도구이다. 미국판 ABC는 자폐아동들에게 흔히 나타나는 57개의 행동특성으로 구성되어있다.
이 행동특성은 9개의 자폐 검사도구에서 선택되었고 자폐성 장애분야 연구의 국제적인 권위자 26명에 의해 검토되었다. 57개의 문항은 감각 영역 (9문항), 관계영역 (12문항), 신체 및 사물 이용 영역 (12문항), 언어 영역 (13문항), 그…(생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확대/미리보기를 볼 수 있습니다.)